본문 바로가기
밥짓는

떡볶이 만들기/조미료없이 멸치가루로

by 빨강머리엘 2021. 4. 26.
반응형

떡볶이입니다.

쉬운 거 같지만 맛 내는 게 어려워요.

조미료 들어가야 맛있어요.

없으면 육수 내서 사용하면 좋아요.

어묵 끓인물로 하면 최고죠.

 

멸치가루 넣고 먹기 시작하면서 20년 외길 걸었어요. ㅎㅎ

다른 레시피 안 쳐다보고 멸치가루만 믿고 먹었어요.

 

어르신들도 좋아하시는 레시피입니다.

 

저에게 귀한 떡이에요.

한국에서 쌀 불려서 방앗간에서 만들어서 얼려서

캐리어 반을 채워서 들고왔어요.ㅎㅎ

떡볶이 사랑 대단합니다.

떡을 구하지 못한 곳에 살때는 떡도 만들어서 해 먹었어요.

쫄깃함이 아쉽지만 그런대로 먹을만했어요.

 

귀한 떡인데 다 먹고 이게 마지막이에요

정성스럽게 만들어봅니다. 😂

 

<재료>

 

떡 400 그람, 어묵 4장, 양파, 파, 할라피뇨 고추,

양념: 물 500ml, 고춧가루 3 큰술, 고추장 3큰술, 설탕 1큰술, 간장 1큰술,

멸치가루 3-4큰술, 나머지 간은 소금

 

떡볶이

고춧가루는 고추장용 쓰면 색이 고와요. 없으니 다목적 고춧가루 사용합니다.

고추장은 한수저 크게 떴는데 2-3스푼 하시면 돼요.

너무 많이 넣어서 이걸로 간하려 하지 않도록 합니다.  

 

양념

좋아하는 떡볶이집 아주머니가 떡을 이렇게 데쳐서

쓰면 더 쫄깃하다고 알려줬어요. 

 

끓은 물에 떡을 넣고 데쳐요 어묵도 한번 살짝 담가 목욕시켰어요.

물을 빼고 쓰시면 돼요.

 

귀찮으면 생략해도 돼요.

이렇게 하면 표면은 좀 보들하고 식감은 탱글 해지는 느낌이에요.

마지막 떡이라 정성껏 해봅니다.

 

데치기

멸치가루는 기름 없이 덖거나, 자연 건조, 전자레인지에 수분 날리고

갈면 돼요.

거칠게 갈아졌네요.

국멸치가 아니라 자잘한 볶아먹는 멸치라 내장 머리 다 썼어요.

 

멸치가루

물 끓이고 양념 풀어서 끓여요.

국물

채소를 넣어요. 파 많이 넣으면 맛있어요. 대파 좋죠. 

매운 거 좋아해서 할라피뇨도 넣었어요.

 

채소
국물

데쳐놓은 떡과 어묵을 넣고 끓이면 돼요.

 

떡볶이

국물이 많아 보여도 곧 되직해져요.

간이 좀 약하다 싶으면 간장이나 액젓, 소금으로 하면 돼요.

 

떡볶이

멸치가루가 들어가서 빛깔은 그리 이쁘지 않아도

자극적이지 않은 감칠맛이 있어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.

 

멸치가루 싫으신 분은 어묵 육수나 액젓 같은 것도 괜찮죠.

 

 

떡볶이
떡볶이

 

반응형

댓글